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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씨랩스의 일하기 가이드

제일 중요한 일하기 순서

1.
핵심 목표를 정해서 계획하고 실행
2.
결과물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수집
3.
반응을 수집하여 학습하고 다음 목표에 반영
4.
다시 1번으로

제품의 방향 설정 및 구체화

각 챕터에서 제품회의를 통해 제품 백로그를 결정합니다.
제품 백로그는 제품 전체 모습을 분해해서 '스토리'라는 단위의 일감으로 구성됩니다.
제품 백로그를 바탕으로 각 챕터는 독립적으로 스프린트를 계획하고, 실행하고, 회고 합니다.
다만 스프린트 시작을 위한 계획과 스프린트 종료를 위한 회고는 모든 챕터원이 함께합니다.
비즈 챕터는 스토리를 “왜" 진행해야 하는지를 규정하도록 돕고, 고객의 스토리를 발견하며, 고객이 제품을 통해 스토리의 가치를 공감할 수 있게 만듭니다
웹, 모바일 챕터는 각 스토리를 구체적인 제품으로 구현합니다.
일감의 크기를 구분하는 단위는 에픽스토리태스크 순이며, 태스크가 가장 작은 세부 일감 입니다.

핵심 목표 실행을 위한 짧은 주기

2달 단위: OKR 계획 - 실행 - 최종 회고

2개월 후의 OKR을 계획하고 스프린트 회고시 OKR 중간 회고를 진행합니다. 2개월의 OKR 마감일에 최종 회고를 합니다.

2~3주 단위: 스프린트 계획 - 실행 - 회고

스프린트 하나당 제품 백로그의 2~3개 스토리를 가중치에 따라 선정하여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실행 합니다. 챕터별 주간 회고 내용을 팀 전체와 공유하며, 실패를 통해 전체 팀이 성장합니다.

1주 단위: 챕터별 주간 회고

이번주 OKR을 회고 다음주 집중할 태스크를 계획 합니다. 주간회고 때 이번주 목표 지연, 태스크 실패 사례를 복기 하고 기록합니다.

1일 단위: Daily Scrum

10분 미만으로 진행하는 스탠딩 회의로서, 스프린트 계획 회의때 작성된 태스크에 관한 포스트잇의 현재 상황을 갱신하는 활동입니다. 각자가 자기주도적으로 오늘의 “목표"에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Why agile, scrum?

The Agile - Scrum Framework
빠르게 결과물을 만들고, 고객의 반응을 보고, 수정하는게 Agile의 목적.
1.
2~3주 단위로 호흡을 짧게 가지고, 계획하고 실행함으로써 명확한 결과물을 만들어나갑니다.
2.
실행의 결과물을 측정합니다.
3.
측정으로 부터 학습하고 다음 목표를 계획하고 실행합니다.

Why OKR ?

개개인이 목표 자체에 동기부여되고, 목표에 보다 더 잘 집중할 수 있게 하는 도구. 도전하는 것에 대한 책임을 묻는 것보다 실패를 수용하고, 다시 도전할 수 있도록.
1.
OKR은 목표에 집중하고 목표가 실제로 달성되는 일하는 방식을 만들어냅니다.
2.
OKR은 구성원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조직의 미션을 향하게 합니다.
3.
OKR의 목표설정 기준은 지금부터 정말 열심히 하면 70% 달성할 수 있을 수준이다. 단 도전의 결과를 70% 달성했다고 서로 비난하지 않습니다.

What is OKR?

하나의 명확히 정의된 가슴 뛰는 목표(Objective)를 설정합니다.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3~5개의 핵심 결과(Key-Result)는 0~100%로 수치 측정이 가능하게 설정합니다.
OKR은 회사의 미션 및 목표를 바탕으로 팀의 목표를 정렬하고, 팀의 목표를 기반으로 개인 목표를 정렬.
예시